이석증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고자 해요.
오늘날 우리 사회는 의학기술의 발달로 질병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서 해당하는 병에 대해서 가장 유효한 방법으로 병을 낫게 하는데요~?
의학이 발전하면 발전 할수록 우리가 알지못하던 새로운 질병들도 계속 발견이 된다고해요.
오늘은 뇌질환과 비슷한 증상을 지니고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질환인 이석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저와 함께 이석증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시죠!
* 포스팅 순서 *
- 이석증이란?
- 원인
- 증상
- 진단방법
- 치료방법
- 주의사항 및 출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이 포스팅에서 사용된 사진들의 출처는 다음백과 홈페이지임을 미리 밝힙니다. *
* 이 글과 함께 보시면 좋은 포스팅 *
2021.03.31 - [일상 이야기] - 췌장암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2021.04.07 - [일상 이야기/꿀팁및 꿀템정보] - 베라핏 가격 및 효능 알아보기
2021.03.22 - [일상 이야기] - 맹장염? No! 충수염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2021.03.20 - [분류 전체보기] - 리피어라 가격 및 효능 알아보기(Ft.갱년기 이기기)
이석증이란?
- 이석증이란?
- 분류는 귀코목질환 이며,
> 발생부위는 귀에요.
>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구토, 안구진탕, 어지러움 등이 있어요.
> 진료과는 이비인후과에요.
> 연관이 있는 질환으로는 전정신경염이라고 해요.
- 이석증의 정의
>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수초에서 1분정도 지속되다가,
>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이라고 해요.
> 어지러움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라고 해요.
> 이때, 양성이란 심각한 귓병이나 뇌 질환이 없는데도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원인
- 이석증의 원인
> 원인으로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사례를 살펴보자면,
> 이석이란,
->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이라고 해요.
-> 어떤 이유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속에서,
-> 흘러 다니거나 붙어 있게 되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증상이 생긴다고 해요.
*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이유는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해요. *
증상
-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본인은 차라리 어디가 아프면 아팠지,
> 이렇게 마냥 어지러운 증상은 어찌 조치할 수가 없어서 짜증만 나더라구요.
> 어지러움의 정도는 경미한 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까지 다양하다고 해요.
> 어지러움의 특징은 회전하는 느낌이라고해요. 코끼리 코 돌기를 한 뒤나,
> 놀이공원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놀이 기구 안에 앉아 있는 느낌과 비슷하다고 해요.
-> 이런 증상이 심하더라고 보통 1분 이내에 멈춘다고 하네요.
-> 발생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머리 움직임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거나 돌아누울때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 또한 하늘이나 천장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 어지러움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다고 해요.
> 증상이 시작될 경우,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어, 심할 경우 구토까지 할 수도 있다고 해요.
-> 증상이 멈춘 이후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다네요!
진단방법
- 진단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위의 방법대로 진단을 한다고 하는데요?
-> 내용이 많아서, 하나씩 한번 알아보도록 하시죠.
- 먼저 의사와 상담하여 이석증의 증상이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 진찰을 통해 중이염의 소견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 필요한 경우 신경 기능과 균형을 잡는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한다고 해요.
-> 이석증을 진단하는 데 딕스-홀스파이크 검사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이 검사는 이석증 환자에게 어지러움을 느끼는 특정한 자세를 취하게 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해요.
> 위에서 딕스-홀스파이크 검사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눈 움직임을 관찰한다고 해요.
> 이러한 검사를 위해 눈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기도 한다는데요~?
->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이미 이석이 반고리관에서 빠져나와서 어지러움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도,
-> 종종 있다고 해요.
* 진단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청력, 평경 기능 검사 및 MRI 등 영상의학 검사를 추가하기도 해요. *
치료방법
- 치료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 치료방법과 관련된 내용이 많으므로, 부분적으로 설명드릴게요.
>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거의 없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다만 빨리 진단받고 치료가 성공하면 증상이 즉시 좋아진다고 하니,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아요.
- 치료법은 대표적으로, 이석 치환술이 있다고 해요.
>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 위치( 전정 기관 ) 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이라고 해요.
> 증상을 일으키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이 달라진다고 하니,
> 자가로 치료하기보다는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또한 다른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 어지러움이 심하게 계속된다면 진찰을 받는 것도 좋다고 해요.
> 일반적으로 약물은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니라고 하네요.
-> 하지만 경우에 따라 증상이 심하면 증상 경감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주의 사항 및 정보출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 주의사항
>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되기도 한다고 해요.
> 그러나 잘 치유되는 것만큼, 잘 재발한다는 특징이 있기도 해요.
-> 비슷한 증상이 다시 재발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한 후 물리 치료를 시행한다고 해요.
-> 물론, 재발한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잘 치료된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 다만, 이석증 치료 이후에 다시 생긴 어지러움이라고 해서 반드시 이석증이라고 단언할 수 없으니,
-> 다른 원인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좋아요.
- 정보출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 백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마치며,
저와 함께 이석증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런 소중한 정보 하나하나 정성들여서 포스팅할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이만, 쁠뤼였습니다.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레로이 앤 보흐(빌보) 식기 세트를 구매하다 (0) | 2021.04.18 |
---|---|
드디어 내집마련에 한발짝 더 다가섰어요. (0) | 2021.04.15 |
안녕하세요 ! 쁠뤼입니다. (0) | 2021.04.07 |
췌장암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0) | 2021.03.31 |
맹장염? No! 충수염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0) | 2021.03.22 |
최근댓글